본문 바로가기
기타 잡다

퇴사, 이직 시 챙겨야할 필수 서류 3가지

by 깨단이 2021. 2. 15.
728x90
반응형

 

안녕하세요.

퇴사 시 이전 직장에서 챙기고 나와야 할 필수 서류 3가지를 말씀드릴게요!!

 

1. 경력증명서(직인 찍힌 원본)

: 경력을 증명하는 서류로 부서, 직책, 수행 업무 등이 기재됨.

   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'재직증명서(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)'를 발급받을 수는 있으나, 부서/직책/직무 등 상세 내용은 나오지 않으므로 직인 찍힌 경력증명서를 받아둘 것을 추천!

 

2.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

: 연말 정산을 위해 반드시 필요한 서류입니다. 보통 메일로 내역을 송부해줍니다.

  만약 퇴사 시 받지 못했다면 이전 직장 인사팀 담당자 연락처는 꼭 하나 알아두세요!! 추후에 연말정산 시 이전 직장에 요청해야 합니다.

  ※ 연봉 책정을 위해 필요하다고 하는데, 꼭 그런 것 같진 않아요. 저의 경우는 원천징수 대신 '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'를 요청했습니다. 참고하세요~

 

3. 퇴직증명서/(프리랜서의 경우)해촉증명서

: 퇴직을 증명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. 전 직장에서 직책, 직무 등을 증명해주는 서류입니다.

  특히 프리랜서의 경우는, 이 서류가 있어야 건강보험이나 국민연금 납부를 정지할 수 있으니 꼭 발급받으세요.

 

보통 이 3가지는 이직하는 회사에서 요청하는 서류라고 합니다. 그런데 저는 셋 다 요청 서류는 아니었어요. 

그래도 혹시 몰라서 세 가지 모두 받아서 보관해놓으려 합니다. 인생은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요~

특히 경력증명서는 이전 직장에서 안 떼놔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고요. 당장 필요하지 않더라도 혹시 모르는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1, 2번 서류는 특히 꼭 받아서 저장해놓기를 추천드려요~!

728x90
반응형

댓글